본문 바로가기
게임/검은사막

검은사막 대양 컨텐츠 물물교환에 대해 알아보자

by 나는반딧불 2023. 9. 3.
반응형

검은사막 대양 컨텐츠 물물교환

물물교환이란 거대한 범선을 타고 드넓은 바다를 항해하며

각 섬에서무역품들을 교환하여 돈을 버는 컨텐츠이다.

이번 글에서는 물물교환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실제로 물물교환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 알아볼 계획이다.

 

 

 

물물교환의 장점

1. 바다 괴수나 해적들과 싸울 수 있는 거대 함선을 제작할 재료를 구매할 화폐를 구할 있다.

2. 섬에서 교환할 때 잠깐 조작하는 것 말고 대부분 잠수를 타도 은화를 벌 수 있다.

3. 바다 항해의 로망(?)을 채워준다.

 

 

물물교환의 단점

1. 일정 효율 수준에 도달하기까지 너무 오래걸리고 비용이 많이 든다.

2. 사냥에 비해 은화벌이 효율이 많이 좋지 않다.

3. 잠수로 플레이할 게 아니라면 굉장히 루즈하고 지루하다.

 

 

 

물물교환 준비물

물물교환을 위해선는 먼저 항해를 할 범선,

그리고 물물교환에 필요한 아이템이 필요하다.

 

 

1. 범선

은화로 바로 구매할 수 있는 바탈리 범선을 시작으로

각종 재료들을 통해 상위 단계의 범선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개량형 경범선, 호위함까지는 그래도 비교적 제작이 쉽다.

 

검은사막 - 바탈리 범선을 에페리아 호위함으로 증축하기

바탈리 범선에서 에페리아 호위함으로 증축하기 이번 글에서는 바탈리 범선을 에페리아 호위함으로 증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하지만 설명에 앞서 에페리아 호위함을 직접 증축

culturelevel.tistory.com

 

 

검은사막 개량형 에페리아 경범선 증축하기

거북선을 연상케 하는 아침의 나라 판옥선 처음 판옥선의 모습을 보고 반해버려서 당장 제작하고 싶었지만 문제가 있었다. 바로 판옥선 제작에 필요한 재료들을 모으려면 대양 전투 퀘스트를

culturelevel.tistory.com

직접 만드는 것보다는 거래시장에서 구매할 수 있으니 구매대기 걸어넣고 사는 걸 추천한다.

하지만 무역선이나 구축함부터는 거래시장에서 구매할 수도 없고 재료를 구하는데도 굉장히

오랜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초심자들이 접근하기에는 부담이 많이 된다.

 

대부분의 유저들은 경범선-무역선-중범선: 점진을 먼저 만든 후에

호위함-구축함-중범선: 비상을 제작하는 트리를 따르고 있다.

 

 

 

2.  물물교환 시작물품

ESC키를 눌러 메뉴를 열고 생활 탭을 누르면 물물교환 메뉴를 확인할 수 있다.

 

그러면 위와 같은 물물교환 정보창이 뜨게 된다.

우리가 봐야할 건 1단계 물물교환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목록 가장 상단을 보면 두흐섬이라는 곳에서 술의 정수 1000개를 [1단계] 고대 항아리 파편이라는 물품으로 교환해주고

해당 교환은 총 10회까지 할 수 있다고 나타나 있다. 

 

1단계 물품으로 교환할 수 있는 물품들은 모두 거래시장에서 구매 가능하다.

이때 주의해야할 점은 1000개씩 교환되고 10회 가능하니까 10000개 사야지 하면 안된다는 점이다.

 

왜냐하면 물물교환 물품들은 하나같이 무게가 어마무시하게 나가기 때문이다.

개당 800LT씩이나 나가는데 보통 대양 첫 시작한 유저들이 사용하는

개량형 에페리아 경범선의 최대 무개가 5000LT이니 많아봤자 6개정도밖에 싣지 못한다.

물론 최대무게의 150%정도 과적을 할 수 있긴한데 그렇게 되면 배의 속도가 매우 느려진다.

 

 

 

물물교환 하는 방법

배도 준비되었고 물물교환 시작 물품도 준비되었다면 

이제 배를 꺼내고 배에 물물교환 물품을 넣어준다.

넣는 방법은 나루터지기에게 말을걸어 화물적재 메뉴를 통해 넣을 수도 있고

배를 꺼내고 선박정보창에서 직접 넣을 수도 있다.

 

 

물건까지 실었으면 물물교환 정보창을 다시 열어 해당 물건을 교환할 수있는 

섬 옆에 있는 화살표 아이콘을 클릭한다.

 

 

그러면 지도 상에 목적지가 표시된다.

 

배의 키를 잡고 목적지가 정해져 있는 상태에서 키보드 T 버튼을 누르면 알아서 해당 목적지까지 항해하게 된다.

 

 

 

목적지에 도착했다면 중앙 우측에 있는 정박 버튼을 눌러 준다.

 

 

그러면 4개의 버튼이 뜨게 되는데 

탐색을 누르면 랜덤 이벤트가 발생하게 되고

(선박의 내구도가 떨어지는 안좋은 이벤트가 발생할 수도 있다.)

보급을 누르면 식량이 일부 보급된다.

위 두 버튼은 20분에 한 번씩만 누를 수 있다.

출항버튼을 누르면 말 그대로 다시 출항할 수 있게 되며

핵심인 물물교환 버튼을 누르면 물물교환 창이 뜨게 된다.

 

교환할 물품을 가지고 있다면 교환하기 버튼을 눌러 교환할 수 있다.

나는 멋모르고 물물교환 물품의 무게를 생각하지 않고 술의 정수를 10000개나 구해 왔지만

교환할 물품의 무개가 개당 800LT라 5개밖에 교환을 하지 못했다.

 

 

아무튼 물물교환이 완료 되었다.

물물교환 시스템은 이게 전부이다.

이제 앞으로 계속 다른섬으로 이동해  물물교환 물품을 더 높은 단계의 물품으로 교환하면 된다.

단계가 높을 수록 더 비싼 값으로 상점에 판매할 수 있다.

4단계 : 200만 은화

5단계 : 750만 은화

 

 

그리고 최종단계까지 가면 5단계 물품을 범선을 증축할 수 있는 재료를

구매할 수 있는 까마귀 주화로 교환 할 수 있다.

 

 

까마귀 주화 보유량 확인법

교환한 까마귀 주화는 인벤토리 중앙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까마귀 주화 사용법

NPC 찾기에서 까마귀 주화를 검색하면

까마귀 주화 교환원 목록이 뜨게 된다.

해당 NPC를 찾아가 말을 걸면 까마귀 주화로만 구매할 수 있는 상점창을 열 수 있게 된다.

이미지 출처 : 검은사막 홈페이지

까마귀 주화 상점에서는 주로 범선 제작에 필요한 재료들을 판매하고 있다.

 

 

물물교환 무게 관리 하는 법

1단계 물품 5개를 얻었으니 이제 2단계 물품으로 교환하기 위해 

다시 물물교환 정보창을 열고 해당 섬으로 목적지를 설정 하려는데

자세히보니 1단계 교환 물품 1개를 2단계 물품 3개로 교환해주고 있다.

 

 2단계 물품도 개당 800LT라서 5개의 1단계 물품을 다 들고 가봤자

무게 용량 때문에 전부 교환할 수가 없어서 난감하다.

 

 

그럴때를 대비해 들리는 섬이 바로 일리야 섬이다.

 

벨리아 마을에서 1시방향 쯤에 있는 일리야섬은

주변에 각 교역섬들이 있고 

창고지기와 나루터지기 NPC가 있어서 무게가 많이 나가는 

무역품들을 맡기고 다시 항해를 나갈 수 있다.

 

배를 일리야섬에 정박해 두고 나루터지기에 말을 걸면

 

이렇게 화물 적재를 통해 배에 실린 물품을 창고로 바로 이송해 보관할 수 있다.

물물교환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1단계부터 5단계까지 끊임없이 하는게 아니라

일리야섬에 2~3단계까지 물품을 계속 쌓아놓은 다음에 한번에 4~5단계로 교환하는 게 좋다고 한다.

그렇기에 물물교환을 전문적으로 하는 유저들은 일리야섬 창고를 최대로 확장시키기 위해

공헌도를 투자하거나 펄상점에서 일리야섬 창고칸을 구매하기도 한다.

 

물물교환 컨텐츠에 대한  솔직 평가 

지금까지 물물교환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다.

바다를 가르며 섬과 섬사이를 이동해 무역을 하는 행위는 

굉장히 낭만적으로 보이나 실제로는

현실의 항해처럼 굉장히 오래걸리고 지루한 면이 있다.

 

비슷한 컨텐츠인 마차무역과 비교해도

주변 풍경이 빠르게 바뀌는 마차 무역과 달리

대양 물물교환은 온통 바다만 보여서 더욱 지루하게 느껴진다.

 

거기다 본격적으로 물물교환을 하기 위해서는

너무 많은 돈과 시간이 필요하며

그렇게 최종 단계 범선까지 제작해서 최적의 효율로

물물교환을 한다고 해도 뉴비들의 한방 사냥터보다

시간당 수익이 한참 적게 나온다.

(보통 중범선을 가지고 무역시 시간당 2억 좀 안되게 벌린다고 한다.)

(켄타우로스 한방 사냥터의 시간당 수익은 4억이 좀 넘는다.)

 

물론 많아봐야 1시간에 5분도 안되게 조작하는 생활 컨텐츠와

1시간 내내 계속 조작해야하는 사냥 컨텐츠의 수익이 차이가 나는 것은 당연하지만

최종 단계까지 가기도 어려운데 그 최종 단계의 수익도 별로 좋지 않으니

뉴비들은 질겁하고 눈길을 주지 않게 된다.

 

컨텐츠 밸런스때문에 물물교환 수익을 상향하는게 힘들다면 

 최종 단계인 범선 제작 재료만이라도 줄여서 

유저들의 접근성을 높여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