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진스 파워퍼프걸 팬게임 제작 (1)_ Stage1_UI&오브젝트 기획
Stage1이 게임의 가장 핵심 씬이여서 제일 먼저 기획해보았다.
일단 Stage1을 기획 후 제작까지 마치면 그 후에 타이틀 씬, 스토리씬, Stag2도 기획 및 제작을 할 계획이다.
원래 게임 속 UI 오브젝트들을 기획할 때는 어떻게 구성하면 좋을지 골똘히 생각하지만
이번 제작 과정에서는 뮤직비디오 안에 이미 게임 화면이 나와 있기 때문에
그냥 뮤비 속 게임 화면을 분석하면서 필요한 UI와 오브젝트를 정리할 계획이다.
UI 기획
번호 | 이름 | 설명 |
1 | LIFE | - 플레이어의 목숨 - 목숨을 잃을 시 우측의 하트부터 하나씩 사라진다. |
2 | ITEM | - 보유하고 있는 아이템(응원봉)의 개수 - Stage1 보스 처치시 자동으로 획득하여 1개로 표시된다. - 정해진 구간까지 이동시 자동 사용되어 다시 0개로 표시된다. |
3 | COOKIE | - 보유하고 있는 쿠키의 개수 |
4 | MP/HP BAR | - 플레이어의 마력과 체력 상태 - 선택한 플레이어의 이미지가 표시된다. - 최대 5칸씩 가지고 있다. - MP는 파란색 Bar/ HP는 분홍색 Bar이다. - 체력 및 마력 감소시 최대 체력 및 마력에 비례해서 우측부터 Bar의 길이가 줄어든다. |
5 | RABBIT | - 보유하고 있는 토끼의 개수 |
6 | SCORE | - 획득 점수 |
UI 이미지에 관련된 설명은 어차피 게임 화면 이미지 그대로 쓸거라서 자세히 기입하지 않았다.
오브젝트 기획
번호 | 이름 | 설명 |
1 | 파이프 | - 적이나 아이템을 위에 배치하는 오브젝트 - 플레이어가 통과하여 지나갈 수 없다. - 좌측 화면 끝과 파이프의 좌측 사이에 플레이어가 끼게 된다면 목숨을 하나 잃게 된다. |
2 | 랜덤 박스 | - 랜덤으로 아이템을 생성하는 랜덤박스 - 플레이어의 공격에 피격시 아이템이 박스 위로 올라오며 생성된다. - 아이템 생성은 박스 당 한번만 실행된다. - 생성 되는 아이템은 토끼 조각상, 쿠키, 토끼중 하나이다. - 아이템별 생성 확률은 상이하다. |
3 | 스케이트 | - 플레이어의 이동속도가 빨라지는 아이템 - 플레이어의 충돌 시 아이템을 획득하게 된다. - 획득시 해당 아이템은 화면에서 사라진다. - 획득시 일정 점수를 얻는다. - 획득시 효과음이 재생된다. - 획득시 일정 시간동안 플레이어의 이동속도가 약간 빨라진다. - 해당 효과는 중첩되지 않는다. |
4 | 토끼 조각상 | - 랜덤 박스에서 생성되는 고득점 아이템 - 플레이어와 충돌 시 아이템을 획득하게 된다. - 획득시 해당 아이템은 화면에서 사라진다. - 획득시 높은 점수를 얻는다. |
5 | 쿠키 | - hp 회복 아이템 - 정면,좌측,뒷면,우측 이미지를 번갈아 보여주며 회전한다. - 플레이어의 충돌 시 아이템을 획득하게 된다. - 획득시 해당 아이템은 화면에서 사라진다. - 획득시 일정 점수를 얻는다. - 획득시 효과음이 재생된다. - 획득시 바로 사용되지 않고 쿠키의 보유 개수가 증가한다. - 특정 조작키를 눌러 쿠키를 사용할 수 있다. - hp가 가득찬 상태라면 사용할 수 없다. - 사용시 hp 한칸을 회복한다. - 게임을 모두 클리어할 때까지 사용되지 않은 아이템은 점수로 치환된다. |
6 | 토끼 | - mp 회복 아이템 - 정면,좌측,뒷면,우측 이미지를 번갈아 보여주며 회전한다. - 플레이어의 충돌 시 아이템을 획득하게 된다. - 획득시 해당 아이템은 화면에서 사라진다. - 획득시 일정 점수를 얻는다. - 획득시 효과음이 재생된다. - 획득시 바로 사용되지 않고 쿠키의 보유 개수가 증가한다. - 특정 조작키를 눌러 쿠키를 사용할 수 있다. - mp가 가득찬 상태라면 사용할 수 없다. - 사용시 mp 한칸을 회복한다. - 게임을 모두 클리어할 때까지 사용되지 않은 아이템은 점수로 치환된다. |
아이템의 세부 설정같은 경우(쿠키 획득 점수값, 스케이트 이동 증가 속도 수치 등)는 바로 정해놓고 하기 보다는
프로토타입 만들면서 그 자리에서 직접 수정하면서 설정할 계획이라 자세히 기입하지 않았다.
이번 글에서는 STAGE1의 UI 기획과 오브젝트 기획을 간단히 정리해보았다.
사실 달랑 표 하나 쓴 게 전부라 기획서라 하기도 뭐하지만
1인개발이고 나 혼자 보고 이해하기에는 충분해서 최대한 간단하게 작성했다.
다음 글에서는 Stage1의 장애물 및 적 캐릭터에 대해 기획하고 정리해볼 계획이다.
뉴진스 파워퍼프걸 팬게임 제작 (0) _ 기획 시작 (New jeans Powerpuff girls fangame)
뉴진스 파워퍼프걸 팬게임 제작 (0) _ 기획 시작 2023 7월 21일 뉴진스의 두번째 앨범 [GET UP]이 출시되었다. 사실 그동안 뉴진스하면 토끼 캐릭터가 굉장히 유명하다 정도만 아는 정도였는데 이번에
culturelevel.tistory.com
뉴진스 파워퍼프걸 팬게임 제작 (2)_ Stage1_적 캐릭터&장애물 기획 (New jeans Powerpuff girls fangame)
뉴진스 파워퍼프걸 팬게임 제작 (2)_ Stage1_적 캐릭터 & 장애물 기획 이번에는 적 캐릭터를 기획해볼 차례이다. 뮤직비디오에 나온대로 당근을 발사하는 토끼가 기본적인 적 캐릭터이다. 하지만
culturelevel.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