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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제작/뉴진스 파워퍼프걸 팬게임

뉴진스 파워퍼프걸 팬게임 제작 (8)_ Stage1_적 캐릭터 구현 (New jeans Powerpuff girls fangame)

by 나는반딧불 2023. 8.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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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진스 파워퍼프걸 팬게임 제작 (8)_ Stage1_적 캐릭터 구현

이번에는 적 캐릭터 중 [기본 토끼][날개 토끼]를 구현해볼 예정이다.

보스몹인 [거대 토끼]는 추후 레벨디자인 할 때 구현할 계획이다.

 

 

이번 글의 목표

기본 토끼 이동 루틴 구현

기본 토끼 공격 루틴 구현

날개 토끼 이동 루틴 구현

날개 토끼 공격 루틴 구현

 

 

 

1. 적 캐릭터 애니메이션 만들기

예전에 오브젝트를 만들었을 때 처럼 sprite들을 끌어다 Scene에다 놓고

애니메이션 속도를 적당히 조절한다.

 

그럼 위와 같이 간단한 두 동작을 반복하는 적 두마리를 확인 할 수 있다.

 

 

 

 

2. 물리 충돌 컴포넌트 추가하기

예전 아이템 오브젝트 만들때 했던 것 처럼 각각의 적 캐릭터 오브젝트에 

Box Collider 2D 컴포넌트와 RigidBody 2D 컴포넌트를 추가하고 설정해준다.

 

 

 

3. 프리팹 만들기

스크립트를 작성하기에 앞서 먼저 프리팹을 만든다.

왼쪽은 적 캐릭터가 발사할 당근 던지기 프리팹이고

오른쪽은 적 캐릭터가 플레이어 총알에 맞으면 나타날 데미지 이펙트 프리팹이다.

 

 

4.Enemy_hp Ctrl 스크립트 작성하기

 

4.1 초기 선언

 

4.2 Start 함수

FindWithTag를 사용해서 따로 플레이어 오브젝트를 직접 변수에 연결하지 않더라도

시작과 동시에 자동으로 연결되게 만든다.

4.3 충돌 감지 및 파괴 함수

플레이어와 총알과 스킬에 따라 감소되는 HP를 다르게 설정하고

화면 좌측 벽에 부딪히면 (게임 화면상 좌측 화면 밖으로 넘어가게 되면)

몇 초 후 자동으로 파괴되게 만들었다.

4.4 Update 함수

만약 적 캐릭터의 hp0이 되면

Player_hpCtrl에 작성해둔 점수 획득 함수를 호출한다.

if문으로 한번 체크해주는 이유는 

오브젝트가 파괴되기 전 프레임마다 점수 획득 함수가 호출되는 현상을 막기 위함이다.

 

4.5 Player_hpCtrl에 작성한 점수 획득 함수

 

 

 

5. enemy_fire 스크립트 작성하기

간단한 스크립트라 전체를 한꺼번에 올렸다.

Instantiate는 예전에 피격 이펙트를 구현할 때 썼던 것처럼

일정시간마다 설정한 위치에서 설정한 방향으로 설정한 오브젝트를 생성하는 함수이다.

아까 만든 당근 던지기 프리팹에 앞으로 나아가는 스크립트가 이미 있어서

당근 프리팹이 생성되자 마자 적이 보고 있는 방향으로 발사될 것이다.

 

 

6. 이동 루틴 스크립트 구현

기본토끼는 좌우로 왔다갔다 움직이게 만들고

날개토끼는 상하로 왔다갔다 움지이게 만들 계획이다.

 

6.1 좌우 이동 루틴 스크립트

코루틴 함수를 활용해서 일정 시간마다 오브젝트를 회전하게 만들었다.

 

 

6.2 상하 이동 루틴 스크립트

상하 이동 루틴 스크립트는 좌우 이동 스크립트랑 달리

캐릭터의 현재 y좌표값을 인식해서 일정 y좌표 값이상 올라거가나 내려가면

상하 이동을 변경하도록 만들었다.

 

 

 

7. 위치값 오브젝트 생성하기

hpCtrl 스크립트와 fireCtrl스크립트에서 선언했던

damgePosfirePos의 위치값을 설정할 빈 오브젝트들을 하위로 만들어준다.

 

 

 

8. 스크립트 추가하고 채워넣기

이전에 만든 프리팹과 위치 오브젝트들을 채워넣고

게임을 테스트해보면서 적당한 이동 속도값과 공격 쿨타임값을 찾아 입력해준다.

 

 

 

9.결과물

적 캐릭터 인게임 화면

기본 토끼는 좌우로 이동하며 당근 던지기

날개 토끼는 상하로 이동하며 당근 던지기

플레이어가 당근에 맞으면 hp 감소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 글에서는 플레이어도 총알을 발사해서

전투가 진행될 수 있도록 구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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